2억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은 공식, LG 인버터(Inverter) 캠페인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지난 4월 공개된 LG전자의 LG 인버터(Inverter) 캠페인 영상이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6개월 만에 2억 뷰를 돌파했습니다.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인버터, 대체 무슨 이유로 2억이나 되는 조회수를 기록하게 된 걸까요? 인류 역사를 바꿀 수도 있는 18번째 공식, LG 인버터 캠페인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지금 만나보시죠!


다양한 가전에 활용되는 인버터(Inverter) 기술

가전제품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인버터’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인버터 기술은 가전제품에서 모터와 컴프레서의 운동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해주는 기술로, 강력한 성능을 내는 동시에 정교한 제어가 가능해 에너지 효율까지 월등히 높여줍니다. 따라서 인버터 기술의 차이가 가전제품의 성능과 효율성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핵심 기술인 셈이죠.

LG전자는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에서 업체 최고 수준의 인버터 기술력을 보유하고,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원동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시즌 2 캠페인: “Better Inverter”

사실 이번에 2억 뷰라는 쾌재를 달성한 영상은 ‘인버터 캠페인 시즌2입니다. 가전을 지능적으로 컨트롤하는 LG 인버터의 역할을 ‘기술의 두뇌(The brain of Technology)’로 규정했던 2017년도의 ‘왜 인버터인가(Why Inverter)’ 캠페인이 LG 인버터 캠페인의 시초였고, 그에 이어 시즌 2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하면 좋을지 시작부터 고민이 많았습니다.


▲2017년에 온에어된 첫 번째 인버터 캠페인

LG 인버터 캠페인에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소비자가 인버터의 성능과 효과를 체감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압도적인 기술력과 시장 1등이라는 든든한 제품력이 뒷받침하지만, 인버터를 평소에 우리 눈으로 확인하기 쉽지 않죠.

다행히도 그동안 LG 인버터는 더욱 진화했고, 인버터의 기술력을 증명할 구체적인 수치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냉장고에서는 내부 온도를 무려 0.5도 편차 이내로 유지할 수 있게 되었고, 세탁기는 단 67Wh의 전력만으로 세탁을 완료합니다. 또한, 여름 필수 가전인 에어컨은 논인버터 제품 대비 70%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40%나 빠르게 공기를 냉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청소기는 비행기 모터의 16배나 강력한 모터파워를 갖게 되었고, 전자레인지(MWO)는 3도 이하의 온도 편차로 음식을 골고루 덥혀줍니다.

이렇게 강력한 숫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바로 이번 LG 인버터 캠페인의 핵심이었습니다.


LG Inverter 공식의 탄생

LOVE = LIKE² + MAGIC 

LIFE = TIME – WORK

감성적이면서도 재미있는 이런 공식들을 본 적이 있나요? 단순한 말장난이지만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무척이나 그럴듯해 보이는 공식이죠.

제조사 입장에서는 강력한 수치들이지만, 여전히 소비자가 체감하기에는 어려운 인버터의 성능. 그 숫자에 재미있는 수학 공식을 도입해 ‘LG 인버터만의 공식’을 만들어 낸 것이 이번 캠페인의 ‘KEY IDEA’였습니다!


▲이안 스튜어트, 세상을 바꾼 17가지 방정식(출처: SCI-TECH UNIVERSE 웹사이트)

이렇게 만들어진 우리만의 공식을 ‘세상을 바꾼 17가지 공식 리스트’에 18번째로 추가해 마치 피타고라스의 정리, 만유 인력의 법칙과 같이 세상을 바꿔놓은 엄청난 기술력임을 강조하고자 했습니다.


▲K.WILL ‘니가 필요해’ MV에서 1:55~2:03(출처: starship TV 공식 유튜브)

K.WILL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하는 ‘공대생의 고백법’, 인터넷에서 한 번쯤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수학 공식처럼 보이지만 일부를 지우면 ‘I LOVE YOU’라는 문구가 드러난다는 점에서 많은 이과생의 공감을 얻었죠. 

그리고 이번에는 LG 인버터의 공식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 속 공식의 비밀을 한 번 풀어 보시기 바랍니다. 감이 오시나요?



<정답 공개>

±0.5℃ = PRESERVING + FRESHNESS 

67Wh = WASHING X SAVING² 

70% = COOLING X EFFICIENCY 

3℃ = COOKING X TASTE 

LG Inverter = Performance x Energy Saving


인류 역사의 새로운 공식(The New Equation of Human History)

영상은 고고학자들이 새로운 공식이 적힌 종이를 발견하면서 시작됩니다. 수학자들이 공식을 해석하기 위해 힘을 모으고, 한 아이의 재치로 암호에 숨겨져 있던 규칙을 밝혀내는데요. 더 나은 성능을 구현하면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인버터 기술의 비밀을 풀어낸다는 유머러스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성능을 강조한 LG 인버터 TVC 영상


▲독특한 아이디어로 2억 조회수를 돌파한 바이럴 영상


LG전자도 놀란 2억 조회 수 돌파 비법

이 캠페인 영상은 공개된 지 6개월도 채 되지 않아 2억 뷰를 달성했습니다. 이렇게 단기간에 높은 조회 수를 달성한 것은 LG전자 설립 이래 최초라고 합니다. 정말 엄청난 기록이 아닐 수 없죠!

이번 캠페인이 큰 성공을 거둔 비결은 트렌드를 파악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더해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광고가 온에어되는 동남아, 중남미, 아랍 등 세계 24개국에 맞춘 배리에이션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공감을 샀습니다. 암호화된 공식을 풀어나가는 주인공 박사를 온에어되는 국가에 따라 다양한 인종의 배우들과 촬영한 것이죠. 같은 장면을 여러 명의 배우가 촬영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광고를 시청자와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야 성공한다는 공식이 맞아떨어진 순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국가별 버전을 비교하며 감상해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앞으로도 LG 인버터 캠페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시즌 3가 탄생하는 그날까지 많이 응원해 주세요! 캠페인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