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주도할 R&D 연구소! LG사이언스파크 개관!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지난 4월 20일 금요일, 많은 분이 기다리던 LG사이언스파크의 개관식이 열렸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융복합 연구단지인 LG사이언스파크는 자유로운 기술 융합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기념비적인 공간입니다. 이곳에서 LG전자와 LG화학, LG디스플레이 등 총 8개 계열사의 R&D 인력 1만 7천여 명(2020년까지 2만 2천여 명으로 확대)이 만나 다채로운 시너지 효과를 꾀할 예정이랍니다.

공간에 숨을 불어넣는 ‘스페이스 모듈’

▲연구원들 간 연결성을 중시한 COLLABO LOUNGE 모듈

LG사이언스파크는 8개 계열사의 아이덴티티를 포괄하는 ‘Pride of Innovator’ 콘셉트가 담긴 공간 구성이 특징입니다. ‘스페이스 모듈’로 불리는 특별한 공간 기획과 LG사이언스파크의 브랜딩, 인테리어 설계에 HS애드가 참여했는데요. 이 중에서도 ‘스페이스 모듈’은 HS애드가 실제 연구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소통과 창조, 쉼을 추구한 공간입니다.

▶LG인들을 위한 꿈의 연구소, LG사이언스파크를 만든 HS애드인들

HS애드팀이 기획한 70개의 ‘스페이스 모듈’에는 연결과 몰입, 배려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가 담겨 있습니다. 연구원들이 근무하면서 서로 연결되고, 각자 몰입하고, 환경에서 배려되는 느낌을 전달하고자 했죠. 또한, 각 계열사의 특성에 따라 모듈을 선택, 조합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8개 계열사의 창조적인 융복합을 이끌어 낼 ‘스페이스 모듈’,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지 궁금하시죠? 23가지의 연결 모듈, 15가지의 몰입 모듈, 32가지의 배려 모듈 중 현재 LG사이언스파크에 적용된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산업 간 경계를 허무는 ‘연결’

▲STEP LOUNGE

‘연결’은 연구원들의 공유와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서로의 지식을 나눌 수 있도록 탄생한 모듈입니다. 그 때문에 여럿이 함께 회의하고,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공간이 많은데요. 여럿이 모여 소규모 강의를 들을 수 있는 STEP LOUNGE, 협업 공간으로 구성된 COLLABO LOUNGE 등이 그 일환입니다.

▲IDEA WALL

서로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IDEA WALL, 영감을 자극하는 GALLERY STOOL과 같은 창조적인 공간 모듈도 마련되었는데요. 임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탄생한 모듈인 만큼, 실제 R&D 업무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장을 선도할 연구에의 ‘몰입’

▲THINK CHAIR(좌), SMALL WORKING BAR(우)

'몰입’은 연구원들의 효율적인 시간 활용과 집중을 위해 개발된 모듈입니다. 한정된 시간과 자원속에서 집중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원천기술을 창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근본적인 목적이지요. LG사이언스파크는 업무에의 몰입을 위한 WORK LOUNGE, 방해 요소를 차단하는 FOCUS ROOM 등 다양한 몰입 모듈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THINK CHAIR와 ON / OFF INCUBATOR 등 개성 있는 모듈이 더해져 한층 완벽한 몰입 환경을 제공하게 됩니다.

연구원의 마음까지 생각한 ‘배려’

▲GREEN BOX(좌), 뽀드득룸(우)

‘배려’는 안전과 건강, 친환경, 편의에 특화된 최고의 연구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모듈입니다. HS애드는 그 일환으로 업무와 업무 사이의 리프레시, 머리를 비우는 명상의 방 등 사용자를 배려하는 공간을 기획했습니다. GREEN BOX와 같이 초록 식물을 배치해 정서적 안정을 꾀했고, HEALING CAPSULE을 통해 지친 심신의 치유를 도모했습니다.

▲MULTI BLOCK

32가지의 배려 모듈에서는 ‘설마 이런 곳까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섬세한 손길이 느껴집니다. 식사하기 전 잠깐 들러 손을 씻는 ‘뽀드득룸’, 화장실 속 개인 캐비닛인 ‘BRUSH BOX’는 최상의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HS애드인들의 배려를 담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연결, 몰입, 배려의 ‘스페이스 모듈’, 어떻게 보셨나요? LG사이언스파크는 이처럼 8개 계열사 연구원들이 ‘Pride of Innovator’의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연결, 몰입, 배려와 같은 핵심가치를 공간 전체에서 전달하고자 한 HS애드 최초의 도전! LG사이언스파크를 시작으로 공간 기획의 새로운 페이지를 개척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