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24시간 언제나 예술과 만나다 LG SIGNATURE ART GALLERY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초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를 리딩해온 LG SIGNATURE는 ‘가전, 작품이 되다’라는 브랜드 철학 아래 고객의 삶이 예술이 되는 경험을 제공해왔습니다. 2020년, LG SIGNATURE의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코로나 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는 그동안 LG SIGNATURE가 전달하고자 했던 ‘예술적 경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비대면이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LG SIGNATURE가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온택트 갤러리를 오픈한다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LG SIGNATURE 아트 갤러리는 시작되었습니다. 아트 갤러리를 처음 선보인 지 일주일 만에 방문자 30 만 명을 돌파할 만큼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LG SIGNATURE ART GALLERY가 완공되기까지의 캠페인 스토리를 시작합니다.

 

LG SIGNATURE X 유현준 건축가

▲LG SIGNATURE-아트 갤러리 유현준 건축가 소개 영상(출처: LG전자)

‘가상’ 갤러리를 짓기로 했지만, 그 시작은 실제 건축물을 세우는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되었습니다. LG SIGNATURE ART GALLERY의 첫 시작은 이 건축물을 설계해줄 건축가를 섭외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LG SIGNATUR 아트 갤러리의 디자인은, 공간과 건축에 대한 남다른 철학으로 유명한 유현준 건축가와 함께 협업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실제 오프라인이 아닌, 디지털 공간에서의 건축이라는 점에서 이는 유현준 건축가에게도 새로운 도전이었다고 하는데요. 실제 건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행정적인 허가 절차나 공사 비용에 대한 걱정 없이 마치 빈 도화지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듯이 오로지 공간 그 자체를 표현하는 데에만 집중해서 작업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대자연 속에 조화롭게 어우러진 공간을 통해 LG SIGNATURE의 본질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아트 갤러리가 만들어졌습니다.

 

최첨단 기술의 총 집합체로 만들어진 VR 갤러리 공간

LG SIGNATURE 아트 갤러리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마치 영화 속 한 장면과도 같은 대자연이 펼쳐집니다. 대자연을 타고 넘어가면 쏟아지는 폭포 사이로 갤러리 입구가 드러나는데요. 마치 어딘 가에 있을 법한 공간이지만, 놀랍게도 LG SIGNATURE 아트 갤러리 웹사이트 내의 3D 공간은 모두 가상현실(VR) 화면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특히, 웹페이지를 구성하면서 App 다운로드 방식이 아닌 웹 기반의 3D 페이지로 구성하여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다는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국내 갤러리에서 주로 사용하는 메타포트 방식이 아닌, 보다 범용성과 자유도가 높은 glTF 방식으로 제작된 국내 최초의 아트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LG SIGNATURE에서 영감받은 공간, ‘시그니처관’

LG SIGNATURE 아트 갤러리는 시그니처관과 기획전시관, 2개의 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시그니처관은 제품별로 각각 다른 테마로 구성된 총 4개의 ZONE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제품의 본질에서 출발한 각기 다른 예술적인 공간과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공간인데요. 이 4개의 ZONE은 PC/모바일 모두 화면을 360도로 회전하면서 다양한 각도에서 전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LG SIGNATURE-아트갤러리 시그니처관 360° 풀버전 관람 영상(출처: LG전자)

이때, 본인이 직접 컨트롤하며 관람할 수 있는 ‘셀프 모드’, 별도의 조작 없이 동선을 따라 관람할 수 있는 ‘자동 관람 모드’ 두 가지 모드를 각각 선택해서 관람할 수 있는 것도 포인트랍니다. 도슨트의 내레이션을 들으며 전시공간과 갤러리 구석구석을 둘러보고 있으면 마치 실제 갤러리를 감상하고 있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유현준 건축가는 전시존마다 빛의 변화를 다르게 구현한 부분을 관람 포인트 중 하나로 이야기했는데요, 같은 빛이라도 물의 형태에 따라 물을 비춰서 나타나는 빛은 다르다고 하니 이 부분을 눈여겨보는 것도 또 다른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故 김환기 화백의 예술세계를 온라인에서 다시 만나다

시그니처관의 관람을 마치면 나타나는 기획전시관은 다양한 장르의 예술작품을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진 전시 공간입니다. 기획전시관의 첫 기획 전시는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故 김환기 화백의 전시로 시작했습니다. 故 김환기 화백은 한국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화가, 한국의 피카소라는 화려한 수식어의 주인공이기도 한데요. 이번 전시는 환기재단ㆍ환기미술관과 협업하여 김환기 화백의 예술 세계를 디지털 기술과 멀티미디어로 구현한 최초의 전시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전시의 장점을 극대화해 김환기 화백의 대표 작품 10점과 생전의 뉴욕 아틀리에 등을 360도 VR 경험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갤러리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작품 확대 및 사진 자료 보기는 물론, 환기미술관 학예사의 작품 설명이 포함된 영상 콘텐츠와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어 도슨트까지 제공하여 보다 깊게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집콕에 지친 요즘, 온택트 전시로 문화생활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 첫 오픈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LG SIGNATURE 아트 갤러리에서 펼쳐질 다양한 전시들에 대해서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