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이, 너구리와 손을 잡다 - '배달의 민족 X 농심 너구리' 캠페인 후기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농심 x 배달의민족 버추얼굿즈 ⓒ배민문방구 온라인샵

 

배달의민족, 고민에 빠지다

배달의민족 론칭 캠페인 ‘우리가 어떤 민족입니까’, 배민 라이더스 캠페인 우리는 본래 같은 민족이었다등 배민의 광고는 늘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출시한 새로운 서비스 ‘비마트’와 ‘배민선물하기’는 배달앱으로서 획기적인 서비스였으며 광고 캠페인 또한 성공적이었죠. 덕분에 배민은 국내 배달앱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1위를 지켜냈습니다. 하지만 압도적 1위인 배민이 다음 캠페인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되었는데요.

고민에 빠지게 된 이유는 바로 배달앱 시장에 강력한 신인 브랜드가 등장했고 그 브랜드는 한 집 배달이라는 슬로건을 통해 빠른 배달을 내세웠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어떤 브랜드인지 아시겠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빠른 배달의 매력을 느꼈으며 이 브랜드는 등장 이후 빠른 기세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배민에서도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빠른 배달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한 집만 배달하는 배민1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신규 마케팅 캠페인을 배민1 서비스 중심으로 할지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늘 앞서가던 배달의민족이 다른 브랜드를 따라가는 모양이 될 수 있으니까요.

고민 끝에 배달의민족은 다음 캠페인으로 새로운 서비스 얘기가 아닌 대한민국 대표 라면 브랜드 농심과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알리기로 했습니다. 배민은 소비자들에게 웃음과 즐거움을 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했기에 치열한 배달 속도 경쟁에 뛰어들기 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한 거죠.

 

전 국민 보물찾기! 배달의민족과 농심 너구리의 이색 콜라보레이션

배민은 농심과 협업하여 재미있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일명 너구리 몰고 배민 골든티켓 찾자!’. 2022년을 기념하여 22장의 배민 골든티켓을 너구리의 5개입 팩 속에 숨겨두었습니다. 골든티켓은 1년 동안 하루 한 끼를 시켜 먹을 수 있게365만 원 상당의 배민 쿠폰입니다. 그리고 당첨되는 즐거움을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느낄 수 있게 2,200원 상당의 쿠폰은 무려 10만 장이나 숨겨 두었습니다.

우리의 이번 캠페인 목표는 이런 즐거운 이벤트를 잘 알릴 수 있는 즐거운 광고였습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을 오마주 하면서도 배민만의 디테일을 넣은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너구리 몰고 배민 골든티켓 찾자 (풀버전) | 농심 너구리X배달의민족 ⓒ배달의민족 유튜브

 

 

배달이와 너구리 공장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 초콜릿 공장을 상상 속의 세계처럼 표현했듯이,우리는 너구리 라면 공장을 재미있게 표현했습니다. 너구리의 진두지휘 아래 다시마들이 일사불란하게 일을 하고 있으며 레이저를 쏘아 라면을 오동통통하게 만들고 최고의 맛을 내기 위한 라면 국물 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런 환상적은 공간에 배민스러운 느낌을 더해주기 위해 배민의 유명 캠페인 <우리는 본래 같은 민족이었다> 때와 같이 스탑모션 기법으로 촬영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스탑모션 기법은 3D 보다 훨씬 더 실제처럼 구현할 수 있기에 영상에 생동감을 더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너구리 공장 미니어처 세트를 만들고, 움직인 하나하나를 촬영하는데 무려 30일이나 넘겨 걸리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너구리 공장 제작 과정
▲너구리 라면 미니어처

 

▲너구리 공장 제작 과정

 

이렇게 장인 정신을 발휘하여 제작한 결과물은 대성공이었습니다. 최종 영상을 다 같이 보는 시사회 자리에서 모두 현웃이 터졌으며 박수를 쳤습니다. 훌륭한 광고에 대한 인정을 해주기 위해 광고주가 직접 ‘WITH HS Ad’를 넣어달라고 요청한 것 또한 저희에겐 감동 포인트였죠.

 

▲오프닝 크레딧에 들어간 'With HS Ad'

 

광고 온에어 직후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거웠습니다. 23일 처음 유튜브에서 온에어 된 이후 80초가 되는 긴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3주 만에 1,50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미를 느껴 영상을 다시 찾아서 본 덕분인 것 같습니다.

아직 누군가가 골든티켓을 찾았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늦지 않았으니 여러분들도 얼른 너구리 몰고 골든티켓을 찾아보세요또한! 곧 배민 X 너구리 세계관에 대해서 알려주는 후속 영상이 배달의민족에서 공개될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꼭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HS애드 캠페인 비하인드 2022.02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