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 음악 힙합 ‘스웩’으로 이야기하다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2016년 음악계의 가장 핫한 장르는 힙합이었습니다. ‘쇼미더머니’ 이후로, 일반인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면서 대중음악 반열로 올라갔는데요. 단순히 음악이라는 범주에서 벗어나 이제는 영화, 미술 등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사회 현상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광고∙홍보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지코, 씨잼, 사이먼 디와 같은 힙합 가수들의 힙합을 모티브로 한 광고들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이 그 이유죠. 그래서 오늘은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을 받았던 힙합 장르 컨셉의 광고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 함께 털업~ 힙합 스웩이 담긴 광고

IBK기업은행 ‘i-ONE Bank’ 광고

▲ ‘i-ONE Bank’ (출처 : IBK 기업은행 공식 유튜브)

‘엄카 쓰는 망나니’에서 벗어나 귀여운 매력을 선보이고 있는 MC ‘딘딘’과 진정한 100세 시대를 몸소 실천하시는 ‘송해’ 선생님과의 콜라보가 돋보였던 광고였어요.

다른 것은 잊고 하나만 기억해
IBK I want i-ONE Bank

“내 이름은 송해”라며 스웩 뽐내시는 송해 선생님의 카리스마도 대단했지만 복잡한 금융거래를 하나로 통합한 IBK기업은행의 ‘i-ONE Bank’ 서비스를 대중의 머릿속에 심어놓은 광고가 아닐까 합니다.


보건복지부 핑거밴드 캠페인 금연송 × 지코

▲ 핑거밴드 금연송 뮤직비디오 (출처 : 보건복지부 공식 유튜브)

금연 캠페인도 지코가 하면 이렇게 상큼해질 수 있다! 위의 영상은 HS애드와 대한민국 보건복지부가 진행한 ‘핑거밴드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코 만들고 부른 ‘핑거밴드 금연송’입니다.

흡연은 STOP 담뱃불 꺼
Please No Smoking 오늘부터
흡연은 STOP 금연운동
의지만 갖추면 쉽게 할 수 있어

최근 지코는 다크한 트랩비트 사운드의 묵직한 힙합 음원을 주로 내놓고 있는데요. HS애드 핑거밴드 캠페인 금연송’은 밝은 멜로디와 랩으로 구성해 1020 세대가 쉽게 접할 수 있으면서도 금연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작업했다고 합니다.


KB 캐피탈 안정환X씨잼 콜라보 뮤비 by KB차차차

▲ 안정환X씨잼 콜라보 뮤직비디오 (출처 : 출처: KB캐피탈 공식)

정확한 딕션과 강력한 펀치라인이 매력적인 랩퍼 씨잼과 그라운드 위의 테리우스에서 ‘안느’로 변신한 안정환의 콜라보만으로도 후끈했던 KB캐피탈의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KB차차차’의 런치이 뮤비에요.

중고차 뽑았다 완전 싸게 샀다
Baby let’s BUY! Where!
KB차차차 YES!
국산차 수입차 팔때도 괜찮아
Baby let’s SELL! Where!
KB차차차 YES!

비록 랩은 모두 씨잼이 도맡아 하고 있지만 중후한 이미지와 잘생긴 얼굴만으로도 열일하고 계시는 ‘안느’님의 활약이 돋보이는 뮤비입니다. 늘 도발적인 랩핑과 스웩을 선보이던 씨잼의 브랜드 친화적 라임과 플로우도 관전 포인트네요.

‘쇼미더머니’ 시즌에 이어 힙합의 민족 시즌 2까지 힙합의 상승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 같습니다. 힙합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더라도, 조금씩 숨어있는 힙합의 기운은 다양한 광고와 문화 구석구석에 숨어있답니다. 여러분도 TV를 보실 때 한 번 자세히 관찰해 보세요. 전면 또는 행간에 숨은 깨알 같은 힙합 스웩을 발견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일 테니까요.


Posted by HS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