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한줄평
인공지능? Nope!
‘공감지능’으로 새롭게 구현한 LG AI HOME
🔎LG의 과제는?
“LG만의 AI로 구현되는 새로운 스마트 홈 라이프를 이번 전시를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습니다.”
요즘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AI를 이야기하고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는 AI의 세상 속에서 LG만의 따뜻하고 배려하는 AI, Affectionate Intelligence (공감 지능)의 차별화 포인트 그리고 어떻게 하면 관람객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습니다. AI의 개념적인 접근보다는 LG의 AI로 인해 실체화된 근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기존의 가전제품 간 스마트 제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람과 소통하고 이해하는 공감 지능을 갖춘 홈 환경을 전시 공간에 어떻게 녹여낼지가 가장 큰 과제였습니다.
🌟인사이트의 발견!
IFA 전시의 주요 방문객 층이 유럽인들로 구성된 만큼 그들의 주요 관심사 및 소비 행태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기본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사이트 도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유럽 안에 답이 있다!
예를 들어 러.우 전쟁으로 인한 유럽 내 에너지 절감 방안 및 지속가능성의 중요성 등 사회현상을 고려하여 이에 가장 적합한 제품 구성 및 생활 베네핏에 대한 기획에 기반하여 유럽 내 최신 디자인 및 주거 트렌드를 공간 테마 요소로 차용하여 기본 틀을 설계하였습니다.
New Product Introduction에서 New Life Solution으로 TRANSFORM
아울러, 최근 ‘Smart Life Solution Company’로 거듭나겠다는 LG전자의 행보에 맞추어 기존 LG의 신제품을 전시에서 선보이는 개념보단 LG의 AI기술이 탑재된 가전 솔루션으로 인해 구현되는 새로운 AI 주거라이프를 보여주는 것에 주력하였습니다.
🧚인사이트를 솔루션으로
스토리텔링이 이번 전시 연출의 핵심
AI라는 개념도 생소한데 심지어 AI HOME에 대한 개념을 관람객에 명확히 인지시킬 수 있는 특별한 장치가 필요했으며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 방식의 연출을 이번 전시에 중점적으로 도입하였습니다.
특히 대중과의 상호 공감대 형성 확대를 위해 제 3자 관점의 시각을 통해 해석되는 새로운 AI HOME의 모습을 국내 유명 SF작가인 김초엽 과의 협업으로 구현하였으며, 김초엽 작가의 스토리와 기존 유럽 사회에서 얻은 주요 인사이트가 융합된 총 4가지의 LG AI HOME 전시 테마가 만들어졌습니다.
은퇴 이후의 삶을 살아가는 노부부 실비오와 테오의 건강관리 및 생활 루틴을 보여주는 ‘Second Youth Home’
운동을 좋아하는 10대 소년 이든과 에너지 절약에 진심인 이든의 부모가 함께 거주하는 ‘Smart Green Home’
유행에 민감한 소녀 엠마와 그녀의 반려묘 루나에게 필요한 케어가 이루어지는 ‘Affectionate Home’
홈 파티를 좋아하는 공통점을 지닌 3명의 룸메이트가 함께하는 Co-Living 하우스 ‘Delightful Home’
보고 / 느끼고 / 배우는 스토리 경험 동선
관람객의 이해를 위한 스토리와 테마 그리고 LG전자의 AI 홈솔루션이 어우러져 명확한 고객 Benefit을 전달하는 것이 이번 전시에서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입니다.
관람객의 주요 동선을 고려하여 전시 부스 메인 입구에 LG AI HOME의 전체 주제를 관통하는 스토리텔링을 초대형 영상 어트랙터를 통해 시각화하여 관람객에게 명확히 ‘인지’ 하고, 이어지는 각각의 AI HOME에서 세부적인 스토리텔링 및 제품/서비스를 ‘체험’ 하고 LG AI의 근간과 실체가 되는 AI 코어테크와 서비스를 ‘습득’ 하는 공간 조닝을 설계하여 관람객들에게 몰입감 있는 전시 경험을 선사하였습니다.
전시장 입구에 가로 약 30m 길이의 곡면 LED월과 음성 인식을 상징한 동심원 형태의 천정 조형 구조물이 영상 콘텐츠와 결합된 초대형 미디어 어트랙터 LG AI HOME GATE가 조성되어 김초엽 작가가 구상한 스토리를 시각화한 영상 콘텐츠를 통해 방문객을 맞이한다.
Second Youth Home
Second Youth Home은 액티브 한 시니어 부부인 실비오와 테오의 공간으로, 은퇴 후 삶을 더 흥미진진하게 즐기는 변화하는 노년층의 생활상과 LG AI를 통해 Zero Labor인 편안한 일상생활을 즐기며 집이 나의 건강과 취미까지 케어하여 자유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Wellness 공간이자 LG AI와 일상 언어로 자유롭게 소통하며 가전을 나의 생활 루틴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홈 솔루션을 경험하는 공간.
Smart Green Home
현재 에너지 위기를 겪으며 에너지에 대해 누구보다 민감한 유럽인들의 needs가 적용된 공간으로서 날씨와 생활 루틴에 따라 LG AI가 알아서 최적화된 에너지 소비율 및 관리와 재생 에너지 활용을 통한 고효율 LG제품의 기술 특성을 부각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
Affectionate Home (Kids)
Affectionate Home은 10대 청소년 엠마와 그녀의 반려 고양이 루나가 함께하는 공간으로, LG AI가 보호자가 어디에 있든 애정 어린 케어를 제공하여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이전까지 Q9이 가전을 제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이번 IFA에서는 조명 제어를 통해 최적의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가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새로운 동화를 만들어주는 등 한층 발전된 돌봄 케어를 선보였습니다.
Affectionate Home (Pet)
또한, LG AI와 홈 IoT 기술이 반려동물에게 안락한 환경을 제공하는 모습도 주목받았습니다. 그중에서도 고양이의 몸무게를 자동으로 파악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에어로캣'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어. 유럽인들이 반려동물에게 쏟는 진심 어린 애정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Delightful Home
경제적인 자원공유를 하며 socializing을 즐기는 유럽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적극반영한 share house 콘셉트로 LG AI를 통해 '말하는 대로' 알아서 셰프처럼 요리하고 식단조절까지 해주는 오븐, 냉장고, 인덕션 등을 선보이는 AI 쿠킹쇼로 많은 호응을 받은 동시에 집에서도 파티모드를 즐길 수 있는 무드업 라운지까지 유쾌하고 즐거운 그야말로 delightful 한 Home을 선보였습니다.
AI to the Core
LG AI HOME 솔루션의 근간이 되는 AI 코어테크 기술력을 보여주는 공간으로서 지난 26년 전부터 현재까지 이어오는 LG의 코어테크 헤리티지 그리고 모터/컴프레서 등 LG의 뛰어난 하드웨어에 AI기술력이 접목되어 발전된 AI 코어테크를 투명 올레드 사이니지와 연계한 5개의 LG 핵심 제품을 미디어 아트로 연출하였습니다.
LG Affectionate Intelligence
LG AI HOME의 핵심 디바이스인 보이스 허브, ThinQ ON을 중심으로 다양한 IoT기기와 connectivity, 서비스 플랫폼까지 확장되는 Open Eco system, ThinQ UP 가전 플랫폼 및 제품 데모시연 등 LG Affectionate Intelligence의 실체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지속가능한 LG전자의 ESG활동 – 전시행사도 예외가 아닙니다
LG전자는 작년 IFA부터 주요 글로벌 전시를 통해 ESG 행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전시 행사 종료 이후 엄선된 제작물 폐자재를 유럽 현지 사회 약자 등 지역 단체에 기부하여 세탁망, 가구, 도마 등으로 새롭게 탄생시키는 캠페인을 통해 ESG에 진심인 LG전자의 노력을 보여주도록 하였습니다.
📈그 성과는?
이번 전시를 통해 얻어낸 가장 큰 성과는 숫자에 근거한 정략적인 성과가 아닌 LG만의 ‘공감지능’을 통해 보다 직관적이고 실체에 근거한 AI HOME LIFE를 보여 줌으로써 관람객에게 많은 공감과 호응을 얻은 것입니다. 일반 대중들이 느끼기에 아직은 난해한 AI의 개념들이 이번 LG AI HOME을 통해 이제야 쉽게 이해가 된다라는 관람객들의 현장 피드백들이 아직까지도 생생하게 전달되며 지난 6개월 간의 노력들이 헛되이 지 않은 것에 대한 벅찬 보람을 느낍니다.
🎬비하인드 에피소드
딱히 부분적인 에피소드는 없고 고난의 연속이던 지난 6개월의 준비 과정 자체가 하나의 큰 에피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준비 기간부터 오픈 그리고 클로징까지 함께 뒹굴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IFA 2024 HSAD 전시 스탭 여러분들께 무한한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애드이야기 > CAMPA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LG전자 기업 PR 캠페인: ‘공간과 미래를 연결하다’ (6) | 2024.10.18 |
---|---|
지구를 사랑하는 좋은 마음 업사이클링 주유장갑 “GoodLoves” – S-OIL 캠페인 (3) | 2024.09.13 |
“2천만의 금융 흥행작” No.1 금융앱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캠페인 (6) | 2024.09.13 |
HL그룹 <나를 믿다> 캠페인 (0) | 2024.08.13 |
세상 청량하고 톡 쏘는 이 맛은?! LS! – LS그룹 2024 디지털 CF (1) | 2024.0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