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7-08 : Creator's Eye - 세상의 이야기를 모두 들어주세요.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HSAD 공식 블로그 HSADzine

Creator's Eye
  세상의 이야기를
모두 들어주세요
 
김찬영 | CD
cykim@lgad.co.kr
 

선과 악, 흑과 백, 진실과 거짓,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렇게 양면적으로 분리가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살아오며 받은 교육 또한 그러했고, 사회로 나와서는 성공과 실패라는 두 단어가 우리 인생의 행복을 좌지우지하기에 그 한쪽을 향해 정신없이 달려가는 인생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기에 실패는, 좌절은, 뒤처짐은 우리의 머릿속에서 지우고 싶은 말들일 수밖에 없고, 이 세상을 보는 눈 또한 아름다운 것, 놀라운 것, 성공한 것, 존경스러운 것, 즐거운 것에 더 집착하는 것 같습니다.

‘눈을 떠 바라보아요’

세상엔 잘사는 사람과 못사는 사람, 잘생긴 사람과 못생긴 사람, 인기 있는 연예인과 인기 없는 연예인, 존경받는 지도자와 지탄받는 지도자, 힘 있는 나라와 힘 없는 나라,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비로소 세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한쪽을 이야기 할 때면 모두가 박수로 맞아주지만, 다른 한쪽이 말할 땐 들어주지도, 들으려 하지도 않는 세상이 지금 우리의 세상일지도 모릅니다.
대학시절, “나의 길은 광고디자인”이라는 말에 순수문학이나 순수회화를 하는 친구들이 ‘자본주의의 쓰레기 같은 직업인 광고’를 하려 한다며 외면하기에 심한 언쟁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기가 믿고 있는 것이 옳고, 그 외에는 모두 틀렸다는 식의 논리가 저는 몹시도 싫었던 것이지요. 그런데 세월이 지나 광고인으로서 살아가며 그들과 똑 같은 잣대를 광고에 들이대는 제 모습을 발견하고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광고는 잘못된 광고다, 그 컨셉트는 말도 안 되는 컨셉트다, 어떻게 그런 광고를 만들 수 있는가’ 하며, 어떤 때는 갓 광고인으로 출발하는 후배를 앉혀놓고 갖은 독설로 다른 광고를 헐뜯고 조롱하기도 했던 것입니다. 물론 모든 광고가 다 잘된 광고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적어도 그렇게까지 다른 광고에 대한 이해도 없이 함부로 이야기하고 헐뜯는 자세는 기본적인 광고인의 자세가 절대 아니라는 것입니다. 광고인으로서 우리의 시각은 세상으로 열려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두 눈을 떠 바라보아요’

영국 BBC의 옥외광고입니다. 벽면의 모서리를 통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불철주야 골치 아픈 불법 이민자를 잡아대는 국경수비대, 벽면을 돌아서면 가족의 생계를 위해 죽음을 무릅쓰고 국경을 넘어가다 붙잡힌 불법 이민자. 데모를 진압하는 경찰들과 무력으로라도 자신들의 뜻을 알리겠다는 시위 주동자. 강한 나라를 표방하는 대통령과 극빈층으로 하루하루 살아가는 국민. 남의 나라의 자유를 위해 싸운다는 군인과, 그 전쟁의 이유가 바로 불타고 있는 석유가 아닌가 연상되는 장면. 진실을 보도하는 방송사에 걸맞게 한쪽의 이야기가 마치 모든 것인 양 포장해서 알리지는 않겠다는 광고로 보입니다<광고 1~4>.

‘사람을 보아요’

우리는 광고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기자도 아니요, 정치가도 아닌, 광고인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도 세상을 바로 보는 눈은 필요합니다. 우리의 귀는 세상의 모든 이야기에 열려 있어야 될 것입니다. 오래 전 일본의 광고회사 덴츠(電通) 연수 중 유명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구보(久保 丹) 씨의 강의가 생각납니다. “CD는 시대인식을 할 수 있는 눈과 귀를 가져야 한다. 그 가운데 사회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소비자의 삶은 또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그는 역설했습니다.
현재를 살아가고, 광고를 업으로 살아가는 우리 앞의 세상은 무척이나 빠르고 다양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더 많은 목소리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도 큰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 속에 사실상 광고 또한 많은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변화 속에 그저 맹목적으로 따라가기만 하는 광고인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것입니다. 사회의 변화가 빠를수록 곳곳의 이야기들을 차분히 주의 깊게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광고는 사람에게 다가갑니다. 우리가 만들어낸 광고가 이젠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가운데, 어떠한 광고는 울림이 있어 오래도록 소비자를 감동시키기도 합니다. 광고는 사람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의 삶의 영역에서 공기와 같은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주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훌륭한 전략, 박수 받을 컨셉트, 세간의 화제가 되는 크리에이티브, 모두 우리가 만들어야 할 것들입니다. 그러나 이에 앞서 두 귀와 눈을 열고 세상의 모든 이야기를 들으려 합니다. 사람에게 다가가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사람을 즐겁게 하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Posted by HSAD